Etc/Test

IaaS PaaS SaaS 차이

김컴맹 2023. 4. 20. 21:48
반응형

IaaS, PaaS, SaaS는 클라우드 서비스의 세 가지 주요 모델입니다. 이들은 서비스 제공 업체가 제공하는 서비스 수준에 따라 구분됩니다.

1. IaaS (Infrastructure as a Service)
IaaS는 가상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운영 체제 등과 같은 기본적인 인프라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사용자는 이러한 자원들을 웹 인터페이스를 통해 구매하고, 필요에 따라 확장하거나 축소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이러한 자원들을 직접 관리하고, 운영 체제, 미들웨어, 애플리케이션 등을 설치하고 구성해야 합니다. AWS EC2, Microsoft Azure Virtual Machines, Google Compute Engine 등이 IaaS의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2. PaaS (Platform as a Service)
PaaS는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배포를 위한 플랫폼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이러한 플랫폼은 개발자들이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고 배포하는 데 필요한 모든 요소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인프라를 걱정하지 않고 개발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Heroku, Google App Engine, AWS Elastic Beanstalk 등이 PaaS의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3. SaaS (Software as a Service)
SaaS는 클라우드에서 제공되는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사용자는 웹 브라우저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고, 데이터를 저장하며, 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은 사용자가 액세스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데이터베이스, 데이터 백업 및 보안 등을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Dropbox, Salesforce, Google Workspace, Microsoft Office 365 등이 SaaS의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이렇게 IaaS, PaaS, SaaS는 서비스 제공 업체가 제공하는 서비스 수준에 따라 구분되며, 사용자는 자원 관리 및 운영을 담당하는 IaaS부터 개발 및 배포에 집중할 수 있는 PaaS, 그리고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SaaS까지 다양한 옵션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