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Test

객체지향과 절차지향 차이

김컴맹 2023. 4. 20. 21:43
반응형

객체지향과 절차지향은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중 두 가지입니다. 이 두 패러다임은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방식에서 차이점이 있습니다.

절차지향 프로그래밍은 순차적으로 실행되는 명령어들을 작성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입니다. 이 패러다임은 대부분의 고전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예: C, FORTRAN)에서 사용됩니다. 절차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함수를 호출하고, 데이터를 전달하며, 그 결과를 반환합니다. 이 방식은 데이터와 함수가 분리되어 있으며, 함수가 전역 데이터를 조작할 수 있으므로, 복잡한 프로그램에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객체를 사용합니다. 객체는 데이터와 함수(메서드)를 포함하는 독립적인 단위입니다. 객체는 상호작용을 통해 프로그램을 실행하며, 객체 간의 상호작용은 메시지 전달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이 패러다임은 대부분의 최신 프로그래밍 언어(예: Java, Python)에서 사용됩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데이터와 함수가 객체에 캡슐화되어 있으며, 전역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고 객체 간의 인터페이스를 통해 상호작용합니다. 이 방식은 코드의 재사용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절차지향 프로그래밍은 함수 호출과 데이터 전달을 중심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객체를 중심으로 문제를 해결합니다. 또한, 절차지향 프로그래밍은 데이터와 함수가 분리되어 있으며, 전역 데이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복잡한 프로그램에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고,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데이터와 함수가 객체에 캡슐화되어 있으며, 전역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코드의 재사용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